[허가권필드]

 

 

#스티키비트(Sticky bit) 란?

 

 모든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디텍토리에 지정하는 것으로 적용시 디텍토리 내에 있는

파일을 임의대로 삭제할 수 없고, 오직 소유자에게만 삭제, 변경 권한이 있다.

리눅스에서는 /tmp 디텍토리가 대표적으로 스티키비트(sticky bit)가 설정되어있다.  

 

 

다시 말하자면 다중사용자가 공동작업을 하는 디텍토리의 경우, 사용자들에게 파일을 작성하는 (디텍토리)권한을 주는 것은  동시에 다른 사용자의 파일을 지울 수 있는 권한도 갖게한다. 따라서 스티키비트(Sticky bit)를 설정하여 '파일을 작성할 수 있지만 남의 파일을 지울 수 없게'하는 것이다.

 

 

 

#스티키비트(Sticky bit)의 파일 퍼미션 변경

 

* 절대표기 값 : 1000

* 스티키비트의 적용과 해제 ( o : other 다른사용자, t : 스티키비트 약자)

    chmod o+t 파일이름 : 스티키비트의 적용

    chmod o-t 파일이름 : 스티키비트의 적용 해제



     출처 : http://blog.naver.com/savemyface/130006019051 엘렌님의 블로그

            한국기술교육대학 박진우 연구원님 강의자료 '디텍토리 구조와 파일특성'

by cranix 2007. 4. 30. 23:56

'2007년1학기 > 영어I'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1 해석본  (43) 2007.04.19
영어 완전기초  (32) 2007.03.19
영어 해석  (21) 2007.03.18
영어 1 퀴즈자료  (28) 2007.03.18
by cranix 2007. 4. 26. 00:29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속 90km의 속도로 도로를 질주하다가 도로가 막히면 하늘로 이륙, 최대 시속 160km로 비행할 수 있는 ‘오토바이 겸용 비행기’가 출시되었다.

미국 오클라호마주 카터에 본사를 둔 ‘버터플라이’사가 내놓은 ‘수퍼 스카이 사이클’이 화제의 제품. ‘스카이 사이클’을 발명한 래리 닐은 조종사 출신으로 수 년 동안의 연구 끝에 하늘을 나는 오토바이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스카이 사이클’은 지상에서 최대 90km의 속도를 낼 수 있다. 또 6m 공간만 확보되면 이륙이 가능하다는 점이 스카이 사이클의 장점.

고도 2,100m로 상승, 시속 120km로 비행시 스카이 사이클의 최대 비행 거리는 240km로, 비행시 엔진에 이상이 생기면 글라이더처럼 뒷부분의 날개를 이용해 착륙이 가능하다고 개발사측은 밝혔다.

두 개의 프로펠러로 동력을 얻는 수퍼 사이클은 휘발유 엔진으로 움직이며, 가격은 3,400만원 수준.

교통 정체에 시달리는 출퇴근자들의 꿈을 실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수퍼 스카이 사이클은 22일 외신을 통해 소개된 후 해외 네티즌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는 중.

(사진 : ‘하늘을 나는 오토바이’ 수퍼 스카이 사이클의 모습 / 제작사 홍보 사진)

김정 기자 (저작권자 팝뉴스)


사고싶다!!

'자유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PDA 수리 사이트  (46) 2007.06.09
천상고원  (42) 2007.05.25
윈도우즈 비스타  (855) 2007.04.19
애드클릭스  (653) 2007.04.18
비야씨 오십니다!  (34) 2007.03.14
by cranix 2007. 4. 25. 14:02

- (4 * (3 + 2)) - 3 * 5 를 후위연산으로 바꾸자

32+4*35*-

'2007년1학기 > 컴퓨터구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구조 과제  (757) 2007.03.27
by cranix 2007. 4. 25. 09:44

'2007년1학기 > C++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함수 오버로딩과 오버라이딩  (45) 2007.05.02
C++ 강의노트  (54) 2007.05.02
C++ 6강 강의자료  (24) 2007.04.11
C++ 5강 강의자료  (25) 2007.04.04
C++ 프로그래밍4강  (43) 2007.03.28
by cranix 2007. 4. 24. 19:54
므핫핫!

영어1 해석본이랍니다!

'2007년1학기 > 영어I'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1 문법들  (28) 2007.04.26
영어 완전기초  (32) 2007.03.19
영어 해석  (21) 2007.03.18
영어 1 퀴즈자료  (28) 2007.03.18
by cranix 2007. 4. 19. 13:23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스타 업그레이드 PC 를 사서 꾀 오래전에 비스타 정품 씨디가 왔었다.

버젼은 Home Premium K

일단 깔아보기로 하고 깔았는데..

딴건다 잘되는데.. 가장 중요한 원격지원이 안되는것이다.

결국 이리찾아보고 저리찾아보고 하다가

얼티메이트 버젼만 된다는걸 알았다.ㅡ.ㅡ;

그래서 얼티메이트 버젼 씨디를 구해서 DVD 로 구운다음 다시 설치를 시도했다.

여기서 중요한건 CD키가 없다는건데.. 신기하게 Home Premium K 씨디키를 넣어도 되는것이다.

근데.. 다 깔아놓고 보니까 얼티메이트가 아니라 Home Premium K 버젼이 깔려있는게 아닌가?ㅡ.ㅡ;

컥!

뭔가 느낌이 왔다.

처음에 인스톨할때 라이센스 동의하는부분에서도 Home Premium K 버젼하고 얼티메이트 버젼이 같이 나왔던게 기억난다.

아무래도 씨디키에따라 깔리는 버젼이 틀린거 같다.

그래서 열심히 당나귀씨를 뒤져서 얼티메이트 씨디키를 얻은후에 다시 포멧하고 다시 깔았다.ㅡ.ㅡ;

결국 성공!

그런데.. 역시나 당나귀에서 구한씨디키라 정품인증이 안된다.

그런데 역시나 네이버형님은 모르는게없다.

검색하니까 바로 나온다

결국 성공!


깔기전에 비스타에서 뭐 액티브엑스 안된다. 온라인 뱅킹 안된다.. 게임안된다..

뭐 이런소리 많아서 좀 불안했는데.. 해보니까 다된다..ㅡ.ㅡ;

현재까진 만족이다.


'자유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상고원  (42) 2007.05.25
이거 완전 사고싶다!  (677) 2007.04.25
애드클릭스  (653) 2007.04.18
비야씨 오십니다!  (34) 2007.03.14
VNC VIEWER  (781) 2007.03.11
by cranix 2007. 4. 19. 11:04


몇일전 애드클릭스 신청했는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렇게 메일이 왔다.ㅋㅋ

그래서 구글 애드센스를 버리고 다음 애드클릭스를 설치했다.

아무래도 한국에서 하는거라 돈을 좀더 쉽게 받을수가 있으니...ㅋㅋ

다음캐시로 준단다.

므흣. 이번엔 만원이라도 벌어보자!

'자유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거 완전 사고싶다!  (677) 2007.04.25
윈도우즈 비스타  (855) 2007.04.19
비야씨 오십니다!  (34) 2007.03.14
VNC VIEWER  (781) 2007.03.11
JCO 컨퍼런스 간다!  (23) 2007.02.22
by cranix 2007. 4. 18. 23:26
삶에 한 가지를 더 보태라


모든 것을 그대로 내버려두라.
단지 그대의 삶에 한 가지를 더 보태라.
지금까지 그대는 삶에 오직 물질만을 보태 왔다.
이제 그대의 존재에 뭔가를 보태라.
그러면 그것이 음악을 가져오고,
기적을 일으키며, 마술을 행할 것이다.
그리고 새로운 스릴과 새로운 젊음,
새로운 신선함을 가져다 줄 것이다.


- 오쇼 라즈니쉬의《라즈니쉬의 명상건강》중에서 -


나도 한번 보태볼까..

'자유글 >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비를 꿈꾸는 그대에게  (752) 2007.05.30
낯선 것을 거부하지 않는 용기  (41) 2007.05.03
게으름이 인생을 먹어치운다.  (42) 2007.04.10
일단 앉아서 들어라.  (760) 2007.04.03
멈추는 습관  (20) 2007.03.17
by cranix 2007. 4. 17. 00:22


1. : 초기화
/* 예제 6-1.cpp */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Student {
 const int id; // id를 상수화
 int age;
 char name[20];
 char major[30];
public:
 Student(int _id, int _age, char* _name, char* _major) : id(_id){
  //id=_id; // 에러 발생
  age=_age;
  strcpy(name, _name);
  strcpy(major, _major);
 }
 void ShowData() {
  cout<<"이름: "<<name<<endl;
  cout<<"나이: "<<age<<endl;
  cout<<"학번: "<<id<<endl;
  cout<<"학과: "<<major<<endl;
 }
};
int main() {
 Student Kim(200577065, 20, "Hong Gil Dong", "Computer Eng.");
 Student Hong(200512065,19,"Kim Sam Soon","Electronics Eng.");
 Kim.ShowData();
 cout<<endl;
 Hong.ShowData();
 return 0;
}

--> 콜론초기화는 위와캍이 const 멤버변수를 초기화 시킬수 있다.


2. const 함수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Count {
 int cnt;
public :
 Count() : cnt(0){}
 // 이와같이 const 가 맨 앞에 있으면 리턴되는 cnt 가 const 형태로 넘어간다.
 const int* GetPtr() const{
  return &cnt; // Compile Error
 }
 void Increment(){
  cnt++;
 }
 void ShowData() const {
  ShowIntro(); // Compile Error
  cout<<cnt<<endl;
 }
 void ShowIntro() const {
  cout<<"현재 count의 값 : "<<endl;
 }
};
int main()
{
 Count count;
 count.Increment();
 count.ShowData();
 return 0;
}

--> const 함수는 그 안에서 멤버변수를 변경할수 없다.
      그리고 const 함수가 아닌 함수는 호출할수 없다.

3. const 객체
// 예제 6-4.cpp const 객체 예제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Student
{
 int id;
 int age;
 char name[20];
 char major[30];
public:
 Student(int _id, int _age, char* _name, char* _major)
 {
  id=_id;
  age=_age;
  strcpy(name, _name);
  strcpy(major, _major);
 }
 void SetMajor(char * _major){
  strcpy(major, _major);
 }
 void ShowData() const
 {
  cout<<"이름: "<<name<<endl;
  cout<<"나이: "<<age<<endl;
  cout<<"학번: "<<id<<endl;
  cout<<"학과: "<<major<<endl;
 }
};
int main()
{
 const Student Kim(200577065, 20, "Kim", "Computer Eng.");
 // Kim.SetMajor("Internet Eng.");
 Kim.ShowData();
 cout<<endl;
 return 0;
}

--> const 객체는 const 가아닌 함수는 호출할수 없다.
      또한 멤버 변수를 변경할수 없다.

4. static 멤버변수
/* 예제 6-6.cpp */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Student {
 int id;
 int age;
 static int Student_count;
 char name[20];
 char major[30];
public:
 Student(int _id, int _age, char* _name, char* _major) {
  //Student_count = 0; // 초기 0으로 초기화
  id=_id;
  age=_age;
  strcpy(name, _name);
  strcpy(major, _major);
  Student_count++;
  cout << Student_count << " 번째 Student 객체 생성" << endl;
 }
};
int Student::Student_count = 0; // 이와같이 선언되어야 합니다.
int main() {
 Student Kim(200577065, 20, "Kjm", "Computer Eng.");
 Student Cho(200577067, 21, "Cho", "Multimedia Eng.");
 Student Hong(200577068, 22, "Hong", "Internetsoft Eng.");
 return 0;
}
--> static 멤버변수는 위와같이 초기화 되어야지 오류가 안난다.

- 인라인 함수
inline void Func1() {
  cout << "이곳은 인라인 함수1입니다.\n";
}

int main() {
  // inline 함수호출
  count << "인라인 함수 1을 호출"<<endl;
  Func1();
  return 0;
}


--> 인라인 함수는 위와같은 형태로 쓰고 이것은 컴파일될때 그냥 호출되는부분에 포함되게 된다.

'2007년1학기 > C++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강의노트  (54) 2007.05.02
C++ 강의노트 5,6장  (22) 2007.04.24
C++ 5강 강의자료  (25) 2007.04.04
C++ 프로그래밍4강  (43) 2007.03.28
C++ 에서 달라진점  (21) 2007.03.21
by cranix 2007. 4. 11. 14:26
| 1 2 |